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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 찾아주는 직업 교과서] 콘셉트에 맞는 패션 스타일 연출… 미적 감각 필요해
◇스타일리스트는 어떤 사람일까?
스타일리스트는 의상·소품·액세서리·헤어·메이크업 등 머리에서 발끝까지 패션 스타일을 연출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텔레비전이나 잡지에서 보는 스타나 모델들의 멋진 모습은 모두 이들의 손을 거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타일리스트는 주로 잡지·화보·광고·영화·방송 등에 나오는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들의 스타일을 맡아서 일을 하는데요. 주어진 콘셉트대로 패션을 연출하거나 본인이 직접 콘셉트을 정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옷만 입히는 것이 아니라 인체에 관련된 모든 패션 요소를 조화시켜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일이지요. 패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날로 커지는 요즘, 스타일리스트의 중요성과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는 의상·소품·액세서리·헤어·메이크업 등 머리에서 발끝까지 패션 스타일을 연출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텔레비전이나 잡지에서 보는 스타나 모델들의 멋진 모습은 모두 이들의 손을 거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타일리스트는 주로 잡지·화보·광고·영화·방송 등에 나오는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들의 스타일을 맡아서 일을 하는데요. 주어진 콘셉트대로 패션을 연출하거나 본인이 직접 콘셉트을 정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옷만 입히는 것이 아니라 인체에 관련된 모든 패션 요소를 조화시켜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일이지요. 패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날로 커지는 요즘, 스타일리스트의 중요성과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의 좋은 점 VS 힘든 점
▲좋은 점: 연출한 작품이 인정을 받으면 성취감을 느껴요.
자신이 연출한 스타일이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 스타일'이라는 이름으로 유행이 되면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이처럼 인기 스타일리스트로서 인정받으면 많은 사람이 찾게 되고, 각종 프로그램에도 소개됩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자신이 직접 구상하고 만들어 낸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고 작업해야 하지요. 성취지향적인 성향에 잘 맞는 직업입니다.
▲힘든 점: 체력 소모가 많고 인내심이 필요해요.
멋진 옷과 소품들로 둘러싸여 있어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체력을 많이 씁니다. 협찬받으러 직접 돌아다니고 또다시 돌려주러 가야 하고요. 촬영 현장에 다니면서 각종 물품 체크도 해야 합니다. 스케줄이 일정하지 않아서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작업할 때도 많지요. 그래서 스타일리스트는 체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타일리스트로 실력을 인정받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스타일리스트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미적 감각: 스타일리스트에게는 미적 감각이 정말 중요해요. 색상이나 무늬를 고를 때도 아주 미세한 차이에 울고 웃지요. 한 가지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선 어떤 디자인의 옷과 소품이 적합한지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잡지나 광고,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스타일을 항상 유심히 살펴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체력: 여러 벌의 의상과 소품을 직접 촬영 현장으로 옮겨야 하고, 밤낮 가리지 않는 촬영 스케줄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은 직업입니다. 촬영 현장은 뜻하지 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항상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해요. 바쁘고 불규칙한 일정을 소화하려면 튼튼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순발력: 준비한 의상이 막상 현장에서는 잘 어울리지 않거나 감독이 콘셉트를 갑자기 바꾸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스타일리스트는 그때마다 순발력을 발휘해 상황에 맞는 스타일을 다시 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스타일리스트는 혼자가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직업이에요. 예민한 성격의 사람에게도 마음에 드는 옷을 입히고 연출해 주어야 하므로 원만한 성격이 필요하지요. 인맥을 통해 일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회사들로부터 의상을 협찬받기 위해서도 친밀한 대인 관계 능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 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은?
▲좋은 점: 연출한 작품이 인정을 받으면 성취감을 느껴요.
자신이 연출한 스타일이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 스타일'이라는 이름으로 유행이 되면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이처럼 인기 스타일리스트로서 인정받으면 많은 사람이 찾게 되고, 각종 프로그램에도 소개됩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자신이 직접 구상하고 만들어 낸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고 작업해야 하지요. 성취지향적인 성향에 잘 맞는 직업입니다.
▲힘든 점: 체력 소모가 많고 인내심이 필요해요.
멋진 옷과 소품들로 둘러싸여 있어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체력을 많이 씁니다. 협찬받으러 직접 돌아다니고 또다시 돌려주러 가야 하고요. 촬영 현장에 다니면서 각종 물품 체크도 해야 합니다. 스케줄이 일정하지 않아서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작업할 때도 많지요. 그래서 스타일리스트는 체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타일리스트로 실력을 인정받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스타일리스트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미적 감각: 스타일리스트에게는 미적 감각이 정말 중요해요. 색상이나 무늬를 고를 때도 아주 미세한 차이에 울고 웃지요. 한 가지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선 어떤 디자인의 옷과 소품이 적합한지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잡지나 광고,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스타일을 항상 유심히 살펴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체력: 여러 벌의 의상과 소품을 직접 촬영 현장으로 옮겨야 하고, 밤낮 가리지 않는 촬영 스케줄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은 직업입니다. 촬영 현장은 뜻하지 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항상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해요. 바쁘고 불규칙한 일정을 소화하려면 튼튼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순발력: 준비한 의상이 막상 현장에서는 잘 어울리지 않거나 감독이 콘셉트를 갑자기 바꾸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스타일리스트는 그때마다 순발력을 발휘해 상황에 맞는 스타일을 다시 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스타일리스트는 혼자가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직업이에요. 예민한 성격의 사람에게도 마음에 드는 옷을 입히고 연출해 주어야 하므로 원만한 성격이 필요하지요. 인맥을 통해 일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회사들로부터 의상을 협찬받기 위해서도 친밀한 대인 관계 능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 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한 과정은?
스타일리스트의 다양한 활동 영역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
브랜드 전체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사람을 말하며, 브랜드 디렉터(Director)라고도 합니다. 현재 브랜드의 경제적 가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우리가 비싼 가격에도 명품을 사는 이유는 품질도 좋지만, 해당 브랜드의 가치로 인한 정서적 만족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요즘 기업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품 생산 단계에서부터 심혈을 기울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패션이나 뷰티 관련 회사에서 활동했으나 최근에는 훨씬 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CD(Creative Director)
CD는 원래 광고사의 크리에이티브팀을 이끄는 최고 책임자의 직함이에요. 최근에는 패션 산업까지 영역이 확대돼 브랜드의 이미지를 기획, 디자인 및 마케팅까지 아이디어와 관련된 활동을 주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추천 사이트
☞한국패션협회(www.koreafashion.org)
☞한국직업연구진흥원(www.kivd.or.kr)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
브랜드 전체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사람을 말하며, 브랜드 디렉터(Director)라고도 합니다. 현재 브랜드의 경제적 가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우리가 비싼 가격에도 명품을 사는 이유는 품질도 좋지만, 해당 브랜드의 가치로 인한 정서적 만족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요즘 기업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품 생산 단계에서부터 심혈을 기울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패션이나 뷰티 관련 회사에서 활동했으나 최근에는 훨씬 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CD(Creative Director)
CD는 원래 광고사의 크리에이티브팀을 이끄는 최고 책임자의 직함이에요. 최근에는 패션 산업까지 영역이 확대돼 브랜드의 이미지를 기획, 디자인 및 마케팅까지 아이디어와 관련된 활동을 주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추천 사이트
☞한국패션협회(www.koreafashion.org)
☞한국직업연구진흥원(www.kivd.or.kr)
[출처]조선에듀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28/20131028007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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